직장인분들은 마음 속에 사직서를 품고 다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늘 퇴사심과 창업 생각을 꿈꾸며 살고 있죠.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이걸로 창업하면 좋을 것 같은데 문제는 자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투자받아서 사업하시면 되겠죠.

 

 

 

 

투자를 진행하려면 어떠한 할 일의 절차와 방법, 규모 등을 고민하고 작성하는 것을 계획이라고 하죠. 여기에 사업이란 단어를 더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절차와 방법 등을 고민하고 작성하는 것을 사업계획서라고 합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의의

 

 

 

 

사업계획서는 말 그래도 사업의 시작에서 필요한 준비과정, 운영방식, 홍보전력, 자금계획까지를 다룹니다.

 

 

요컨대 내 사업에 전반적인 내용을 간추리고 작성하는 것이죠. 이는 내 사업에 대한 척도이자 성공전략을 담아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중에 포인트입니다.

 

 

 

 

 

 

 

또한 사업은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합니다. 사업장을 구하는 것부터 직원의 고용 그리고 제조업종이라면 생산시설 도입 등 어느 하나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이런 엄청난 규모의 자본이 들어가는 것인데 앞으로 할 일의 절차가 없다면 안 되므로 여러 가지 변수를 생각해 대안들도 구상해서 작성 하는 것도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일부입니다.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및 효과

 

 

 

 

낯선 장소에 처음 갔을 때, 네비게이션이나 지도가 있다면 길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처럼 사업계획서는 내가 직접 만드는 지도의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경험치나 조사 등의 명확성에 따라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생각을 계획적으로 작성하고 도식화하여 구체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안내자의 역활을 하게끔 합니다.

 

 

 

 

 

 

내 사업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볼 수 있어 시행착오가 줄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배우면서 직접 작성해야지만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이며 본인의 경험치가 축척되는 효과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모범답안이나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에 있어서 사업주의 입장+ 주변의 입장+ 고객의 입장, 이 세가지는 반드시 내용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아울러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지켜야할 몇가지 원칙도 있습니다. 사업타당성과 신뢰성입니다. 그것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가 사업계획서 작성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사업개요 및 목표, 사업의 필요성, 시장성, 파급효과, 소요자급 및 조달계획, 판매계획, 수익률 분석과 같은 내용이 꼭 들어가야합니다. 또한 기간으로 분류할 경우 단기 계획, 중기 계획, 장기 계획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목적에 따라서는 투자를 받기 위한 계획서, 사업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계획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원칙

 

 

 

사업계획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즉 내가 보기 위한 것이 하나고, 그리고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나머지 하나입니다.

 

 

 

내가 보기 위한 것도,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도 3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되지 못하는 사업계획서 작성이라면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오류가 있으니 주의 해야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원칙은 작성자 위주로 채워지는 주관적, 이상향, 전문용어 등의 남발이 일어나는 현상을 차단하는데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시 제시하는 원칙 5가지를 준수한다면 누구나 사업계획서 내용이 객관적으로 알차게 됩니다. 명확성, 객관성, 단순성, 차별성,일관성 이 5가지를 꼭 기억하고 작성해야합니다.

 

 

 

 

명확성은 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야합니다. 객관석은 자료의 공신력이 필요하고 근거의 객관성을 담아야합니다. 단순성은 일반인도 알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일관성은 처음부터 끝까지 목표를 한가지로 밀고 나가야하고 마지막으로 차별성은 기존의 사업들과 무엇이 차별화가 되었는지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